물관련 유틸리티들이 스마트 워터 그리드로 전환하여 더욱 강력한 비즈니스 사례 구축할 것
2016년 12월 13일, 대한민국 – 정부 지시 이행과 무의미한 물 손실 및 물 부족 현상 방지, 그리고 정확한 비용 청구와 수익 개선이 요구되면서 경쟁이 치열한 글로벌 스마트 워터 미터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 규제 당국의 승인을 얻고, 자금과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물 관련 유틸리티들은 강력한 비즈니스 사례 구축과 기술 포트폴리오 개발, 서비스형 스마트 미터링 제공을 통해 반드시 투자수익을 내야 한다. 이러한 계획들이 비즈니스 절차 간소화는 물론, 비욜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 기능 개선과 엔드-투-엔드(end-to-end)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에너지 & 환경 산업부의 가우탐 그나나조씨(Gautham Gnanajothi) 선임 연구원은 “스마트 워터 그리드 주요 구성요소에서의 스마트 워터 미터들은 전체 네트워크에 정보를 가져다 준다. 저전력 통신 기술 발전이 미터 통신 비용은 물론, 전체 프로젝트 비용을 낮추고, 프로젝트 구현하는데에 물 관련 유틸리티들을 조금 더 수월하게 해준다”고 말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한국 지사가 발표한 ‘세계 스마트 워터 미터 시장(Global Smart Water Meter Market)’ 보고서에는 스마트 그리드와 스마트 미터링, 발전기 셋트, 마이크로 그리드, 신재생 에너지, 가스 및 증기 터빈, 산업 발전기, 소규모 GTL(Gases To Liquid), GTL을 포함하고 있다.
해당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Sensus가 최근 Xylem에 매각됐다. Neptune과 Itron, Badger, Kamstrup 역시 강력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 큰 성장 잠재력을 보이며 2015년 판매량의 53.9%를 차지한 북미 지역은 보다 더 선진화된 시장이다. 다른 지역들보다 여기 소규모 유틸리티들이 해당 기술을 더욱 잘 인지하고 있다. 반면 유럽은 성숙 단계에 접어든 시장으로, 스마트 워터 미터링 보급에 한계가 있지만 핵심 성장 기회를 옅볼 수 있다.
그나나조씨 선임 연구원은 “많은 국가들이 수자원 손실을 최소화하는 환경 문제에 대해 강한 압박을 받고 있다. 유럽과 중동, 아프리카 지역이 판매량의 35.6%을 차지하면서 두번째로 큰 시장으로 꼽히고 있다”며 “앞으로 이 지역은 판매량과 수익 모두에 있어 북미 지역보다 더 큰 시장이 될 것이다. 한편 중국과 아시아 태평양 지역 시장은 전체 판매량의 8.8%를 차지하는데에 그쳤지만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About Frost & Sullivan
성장 파트너쉽 기업인 프로스트 앤 설리번은 오늘날 시장 참여업체들을 창출하거나 약화시킬 수 있는 세계적인 과제들과 관련 성장 기회들을 다뤄 미래 혁신을 활용하기 위해 고객들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에서 제공하는 “성장 파트너쉽”은 현재 처해진 과제들과 성장 기회들을 다룸으로써 미래 혁신을 주도하는 통합가치 제안과 파트너쉽 인프라, 이 두 가지의 핵심 요인을 통해 고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통합가치 제안은 연구, 분석, 전략, 비전, 혁신, 구현을 포함한 모든 단계에 걸쳐 고객들을 지원합니다.
파트너쉽 인프라는 프로스트 앤 설리번 40여 곳 이상의 지사들의 세계적인 입지와 더불어 360˚도 연구, 포괄된 산업 범위, 커리어 모범경영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파트너쉽 인프라는 미래 혁신이 가능해진 기반위에 구축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은 50여 년 이상 1000여사들의 글로벌 기업, 신생기업, 공공부문, 투자집단을 위한 성장 전략을 개발해 왔습니다. 귀사는 산업융합, 혁신 기술, 경쟁 심화, 메가트렌드, 획기적인 모범경영, 고객 다이나믹스, 이머징 경제라는 앞으로의 변화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으십니까?
언론 문의처:
이미옥
프로스트앤설리번 한국지사 홍보팀
P: +82.2.6710.2033